국제 이슈
“이젠 한국이 주도” 李대통령, 美국방장관에 전작권 회복 선언
- 트럼프 '핵잠' 지원 결정에 사의도 헤그세스 "韓 국방비 증액 자랑스러워"
4일 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한·미 안보협의회의(SCM) 참석차 방한 중인 피트 헤그세스 미국 전쟁부(국방부) 장관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한반도 방어를 한국이 주도하게 되면 인태(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방위 부담도 경감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전작권은 한반도 전쟁 발발 시 군 작전을 통제하는 권한이다. 한국전쟁 이후 유엔군사령관이 행사하던 전작권은 1978년 한미연합군사령부 창설 이후 연합사령관에게 넘어갔다. 평시작전통제권은 1994년 한국군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행사할 수 있도록 전환된 바 있다.
한반도 방위 역량 강화를 위해 이 대통령이 지난 한미 정상회담에서 제안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용한 '핵추진 잠수함'도 이날 접견에서 언급됐다. 이 대통령은 헤그세스 장관에게 핵잠 지원 결정에 사의를 표하며 "원자력 추진 잠수함 확보는 한반도 방위 주도를 위한 우리 군의 역량을 크게 향상시키고 한미동맹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헤그세스 장관은 “한국이 국방비를 증액하고 최첨단 재래식 전력 및 원잠 확보 등을 통해 국방력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런 측면에서 한국은 가장 모범적인 동맹”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같은 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내년도 국방 예산을 올해보다 8.2% 증액된 약 66조3000억원으로 편성했다”고 말했다. 내년도 국방 예산 증가율(8.2%)은 지난 2008년(8.8%)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코스피 급락에…與 "4000선 '붕괴'?…숨고르기일 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잘가 오빠 언니들... 옥택연·함은정·방민아, 2세대 아이돌 ‘결혼 러시’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이어 코스닥 '매도 사이드카' 발동…올 들어 처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유상증자 막자 꼼수대출…PRS 3년만에 109배 급증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꽃놀이패’ 쥔 디앤디파마텍, 노보vs화이자 누가 이득일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