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카본식스, 美 실리콘밸리 유수 투자사로부터 60억원 시드 투자 유치
- 실리콘밸리 풋힐벤처스·스톰벤처스 등이 투자에 참여
“3분기 내에 로봇 지능 제품 선보일 것”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제조업 특화 로봇 인공지능 개발사 카본식스(CarbonSix)가 미국 실리콘밸리의 풋힐벤처스, 스톰벤처스 등 4개의 투자사로부터 약 60억원 규모의 시드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국내 투자사 엑스퀘어드도 참여했다.
카본식스는 2019년 미 코그넥스가 인수한 ‘수아랩’의 부대표였던 문태연 대표가 2024년 7월에 창업했다. MIT 공대·예일대·서울대·카이스트 등 국내외 유수 공대 출신 및 로봇 설계와 인공지능 연구 경험을 풍부하게 갖춘 김제혁 박사(공동대표), 서형주 박사(기술이사) 등 핵심 인재들이 초기 멤버로 합류했다.
카본식스는 로봇 지능 및 핸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기존 자동화 솔루션으로는 해결이 어려웠던 실제 제조 현장에서의 섬세한 작업과 잦은 생산 모델 변경 및 예기치 못한 변수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통해 제조업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에릭 로젠블럼(Eric Rosenblum) 풋힐벤처스 파트너는 “카본식스는 글로벌 엑싯 경험을 보유한 뛰어난 창업팀으로, AI 기술과 시장 니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지니고 있다”며 “이미 유수의 전자 제조사들과의 협업을 통한 차별화된 고객 접근 방식과 기술적 잠재력이 투자 결정의 핵심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문태연 카본식스 대표는 “충분한 경제성과 기술 성능을 갖춘 로봇 지능 솔루션을 통해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으로는 어려운 수준의 조립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목표”라며 “올해 초 시작한 개념 검증(PoC)을 성공시키는 한편, 오는 2025년 3분기 내에 로봇 지능 제품을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용태 비대위원장 “윤 전 대통령에 정중하게 탈당 권고할 것”(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키움은 어떤 팀인가..정후·혜성, 빅리그 동반 홈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선거운동원 때리고, 현수막 찢고…`대선 D-19` 곳곳서 잡음(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5년 조기상환'의 함정…자본성증권의 '역습'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바이오솔루션 임상 호재, 무증에 20%↑, 루닛 루머에 급락[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