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독] '취임 1년차' 김범석 배민 대표, 그라운드 룰 2.0 발표
- 지난달 새로운 근무 규칙 공지...김 대표 취임 6개월만

11일 업계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그라운드 룰 2.0‘을 공지했다. 이는 조직 내 구성원들의 협력 및 효율성 극대화 등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 규칙을 명문화한 것이다.
특히 이번에 공지된 그라운드 룰 2.0에는 ‘코어타임(집중 근무 시간대·10시30분 ~ 오후 4시)에 개인 활동을 지양하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예컨대 업무 연관성이 있는 경우에만 개인의 흡연 또는 카페 이용 등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회사의 자율적인 근무 체계를 유지하되 혹시나 악용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은 비포괄임금제(시간 외 근무수당을 별도로 산정해 지급하는 형태)를 적용하고 있다. 또 근무지 자율선택제에 따라 직원들이 주 1회만 사무실에 출근하도록 하고 있다. 주당 근무 시간은 32시간에 불과하며, 직원들은 스스로 근무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그라운드 룰 2.0의 일부 내용은 직원들의 반발을 샀다. 근로자의 기본 권리인 휴게권을 사측이 과도하게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우아한형제들 노동조합인 우아한유니온은 공식 문서를 통해 그라운드 룰 2.0 내 특정 부분을 문제 삼기도 했다.
사측은 내부 반발을 인지하고 일부 문구를 재조정한 상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업무와 관련된 활동은 근무시간으로 인정됨이 당연하나 그라운드 룰 2.0 내 모든 상황을 설명하지 않아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점을 인지했다”며 “그라운드 룰을 성실히 실천하는 많은 직원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일부 내용을 구체화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오는 7월 14일부터 직원들의 사무실 출근 일수를 주 2회로 늘릴 계획이다. 지난 2023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이유로 근무지 자율선택제를 시행했던 회사는 이듬해(2024년) 주 1회 사무실 출근제를 도입한 바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동아제약, ‘아일로 애사비 구미’ 출시…CU편의점 입점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지드래곤, 콘서트 돌연 취소..소속사 해명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문 닫아야겠네요” 1만320원의 역설…벼랑 끝 유통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음·헬리오스…대형 PEF 자리 메꾸는 중소형 PEF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형인우 대표, "엔솔바이오 디스크치료제 美 임상3상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