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알리익스프레스-TIPA,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위해 맞손
- 지식재산권 침해검사 데이터 선제적 활용
해외직구로 유통되는 위조상품 판매 대응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업계 최초 사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온라인 플랫폼 중 최초로 TIPA의 지식재산권 침해검사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활용해 해외직구 방식으로 유통되는 위조상품 판매에 적극 대응하게 된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공동 양해각서(MoU)로 공식화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는 TIPA와 피노키오랩이 공동 개발한 지식재산권 관리 시스템인 TIMS를 활용해 위조상품으로 확인된 상품을 유통한 판매자를 식별 및 처벌할 예정이다.
그동안 소량 화물이 세관에서 압수되면 권리자의 감정을 거쳐 압수 및 폐기되지만, 압수물에 대해 공유되는 정보는 제한적이었다. 이번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와 TIPA 간 자발적 협력은 알리익스프레스가 더 많은 정보를 전달받아 보다 종합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권리자와 소비자 보호를 더욱 강화하게 된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는 “지식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는 당사의 최우선순위로서 건전하고 안전한 이커머스 환경 조성에 필수적”이라며 “TIPA와의 협력을 통해 혁신과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다시금 강화하고 당사 플랫폼을 악용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TIPA 정남기 회장은 “이번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협력은 TIPA의 지식재산권 보호 노하우와 최신 기술을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에 최초로 적용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지식재산권 보호 생태계 강화에 크게 기여하며 이커머스 분야의 지식재산권 보호 활동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와 TIPA는 통관 단계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를 위해 다양한 추가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지드래곤, 콘서트 돌연 취소..소속사 해명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지드래곤, 콘서트 돌연 취소..소속사 해명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문 닫아야겠네요” 1만320원의 역설…벼랑 끝 유통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음·헬리오스…대형 PEF 자리 메꾸는 중소형 PEF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형인우 대표, "엔솔바이오 디스크치료제 美 임상3상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