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김범석 쿠팡 의장 "한국, 여전히 상당한 성장 잠재력 지닌 시장"
- 쿠팡 3분기 매출 12조8455억...영업이익 2245억원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5일(한국시간)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고객 집단 전반에서 탄탄한 성장세가 이어졌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날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연결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올해 3분기 12조8455억원(92억67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86.16)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10조6901억원·78억6600만달러) 대비 20% 늘어난 수치다. 달러 기준으로는 매출이 18% 증가한 것이다.
특히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이 전년 대비 31%(원화 기준) 성장하면서 쿠팡의 3분기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거랍 아난드 쿠팡Inc CFO는 “이러한 성장을 주로 견인한 것은 세 자리 수가 넘는 대만에서의 급격한 성장과 이츠(Eats)의 견실한 성장세에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성장세에 대응하기 위해 쿠팡은 올해 대만 로켓배송 등에 최대 9억5000만달러(약 1조3000억원)의 투자를 단행한다.
김 의장은 대만 로켓배송과 관련해 “이번 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전 분기 대비 놀라운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며 “고객 경험 전반을 최고 수준으로 구축하는 데 집중한 결과, 소비자에게 의미 있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는 높은 유입률과 유지율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의 3분기 영업이익은 2245억원(1억62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481억원·1억900만달러) 대비 51.5% 증가했다. 달러 기준으로는 매출이 49% 늘어난 것이다.
김 의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 지출이 꾸준히 확대되는 구조는 쿠팡이 오랜 기간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해 집요하게 투자해 온 결과”라며 “한국은 여전히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견고한 시장이며, 향후 개척 여지가 많은 성장 기회를 보유하고 있다는 우리 확신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품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 기회가 될 것이라는 게 김 의장의 판단이다. 그는 “로켓배송의 신규 브랜드 입점이 빠르게 늘고 있지만, 여전히 확장 여력이 크다”며 “로켓배송 카탈로그 내 상당수 제품은 브랜드와 직접 계약을 통해 공급되지 않았다. 앞으로 브랜드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고객에게 더 다양한 선택과 나은 가치, 큰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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