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녹색 지옥’ 개근상 현대차...10년 연속 ‘고성능 기술력’ 입증
- 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10년 연속 완주 성공
아반떼 N TCR, TCR 클래스에서 5년 연속 우승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현대 N’이 세계 최고 수준의 내구레이스인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10년 연속 완주에 성공했다. 특히 ‘아반떼 N TCR’은 클래스 최강자다운 면모를 과시하며 TCR 부문 5연패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지난 21~22일(현지시간) 독일 뉘르부르크 지역에서 열린 ‘2025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ADAC TotalEnergies 24h Nürburgring)에 총 3대의 차량을 출전시켰으며, 이 가운데 2대가 완주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녹색지옥’(The Green Hell)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24시간 동안 랩 수를 겨루는 고강도 내구레이스로, 양산차 기반 경주차량들의 종합 성능이 시험대에 오르는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다.
아반떼 N TCR은 이번 대회에서 클래스 1·2위를 모두 차지했다. 유럽팀(830번 차량)이 우승을, 아메리카팀(831번 차량)이 2위를 기록하면서 TCR 클래스 5연패를 완성했다. 종합 순위에서도 22위에 오르며 강인한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증명했다.
SP3T 클래스에 출전한 아반떼 N1 컵카(303번 차량)는 약 18시간 주행 끝에 후방 추돌 사고로 리타이어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눈길을 끈 건 아메리카팀 소속의 로버트 위킨스 선수였다. 하반신 마비 장애를 안고 있음에도 핸드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완주에 성공하며 현지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현대차는 장애 드라이버에게도 도전의 무대를 제공하는 포용적 모터스포츠 철학을 실현한 셈이다.
아반떼 N1 컵카가 속한 ‘현대 N 컵팀’에는 한·중·미 3개국의 드라이버가 함께했다. 이 중 김영찬 선수는 ‘현대 N 페스티벌’에서 주니어 드라이버로 선발돼 이번 뉘르부르크링 대회에 참가했으며, 글로벌 무대에서 가능성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장 상무는 “현대 N이 10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에서 완주하는 동시에 TCR 클래스에서 5년 연속 우승하며 우수한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입증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현대 N은 세계적으로 가혹한 서킷으로 유명한 뉘르부르크링에서 모터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성능 기술력을 축적하고 상품 개발을 위해 지속 노력하면서 고객들에게 보다 우수한 성능의 현대 N 차량을 선보이고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대회에서 토요타와 나란히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브랜드 간 선의의 경쟁을 넘어 협업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양사는 지난해 국내에서 공동 페스티벌을 개최한 데 이어 WRC 일본 라운드에서도 공동 행보를 이어가는 등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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