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수출입은행 "3분기 수출, 1년 전보다 3∼4% 감소할 것으로 예상 "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올해 3분기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가량 줄어든 1670억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4일 밝혔다.
수은이 발표한 ‘2025년 2분기 수출실적 평가·3분기 전망’을 보면 올해 3분기 수출선행지수는 127.8로 지난해 3분기보다 3.6포인트(p), 올해 2분기 보다는 7.0p 올랐다. 수출선행지수는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를 종합해 수출 증감 정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한 지수다.
수출선행지수는 지난해 4분기 이후 낮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수출 둔화세를 보였지만 지난 2분기 철도·방위산업 분야에서 대규모 수주가 발생하면서 일시적으로 상승했다.
수은은 “지수가 높아졌지만 지수 구성 지표 가운데 기계 수주액을 제외한 미국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지수와 수출용 수입액 등은 하락세”라며 “수출 경기 위축 신호는 계속 유지됐다”고 진단했다.
미국 관세 부과 등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상반기 재고 선주문 효과도 줄어들면서 하반기에는 관세 영향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한 1670억∼1680억달러 수준으로 전망된다.
수은 관계자는 “미국과의 관세 재협상은 타결됐으나 향후 통상환경 변화에 따라 수출 감소 폭은 축소될 수도, 확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가만히 있을 수 없다' 한화-LG 승부수는 과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사망’ 송영규 측근 “악플에 괴로워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막을 수 있었다”…돌아오지 못한 출근길 71명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英 왕세손비 최애 ‘세라핀’…패션 유통강자 넥스트 품으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듀켐바이오, ‘프로스타시크’로 연 1천억+α 자신하는 이유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