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상반기 20·3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이 10년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0대의 승용 신차 등록 대수(개인 자가용 기준)는 2만9천66대로, 전체 승용 신차 등록 대수(51만1천848대)의 5.7%에 그쳤다.
20대 신차 등록 점유율은 2016년 8.8%에 달했지만 매년 하락세를 보이다 2022년 7.8%까지 떨어졌고, 지난해에는 6.7%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30대의 승용 신차 등록 대수와 점유율도 각각 9만9천611대, 19.5%를 나타냈다.
20대와 마찬가지로 3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도 2016년에는 25.9%에 달했지만 10년 새 6.4%포인트(p) 하락했다. 3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올해 처음으로 20%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20·30대의 신차 구매가 줄어든 배경으로는 공유문화 확산으로 차를 더는 필수품으로 여기지 않는 인식 변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신차가격에 부담을 느낀 20대들이 차량공유 애플리케이션으로 차를 이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20·30대의 신차 구매 감소에는 경기 불황 외에도 공유 문화 확산으로 차량을 굳이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도 자리 잡고 있다"고 풀이했다.
한편 고령층인 60대와 70대의 승용 신차 등록 대수와 점유율은 매년 늘고 있다.
올해 상반기 60대와 70대의 신차 등록 대수는 각각 9만2천123대, 2만3천10대로, 전체 연령대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각각 18.0%, 4.5%로 집계됐다.
6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10년 전인 2016년 9.6% 불과했지만 매년 꾸준히 증가하다 올해 상반기에는 2배 가까운 18.0%까지 뛰어올랐다.
2016년 2.8%였던 7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도 매년 증가하다 올해 상반기 4%대 중반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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