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N’의 진화는 현재진행형…현대차, 아이오닉 6 N 세계 첫선
-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서 공개
롤링랩 데이터와 첨단 전동화 기술 결합

현대차는 10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2025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순수 전기 고성능 세단 '아이오닉 6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6 N은 아이오닉 5 N에 이은 N 브랜드의 두 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트랙에서의 성능은 물론 일상 주행까지 아우르는 성능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이번 신차에 브랜드 3대 주행 철학인 ‘코너링 악동’(Corner Rascal), ‘레이스트랙 주행능력’(Racetrack Capability),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를 녹여냈다.
개발 과정에는 현대차의 모터스포츠 활동과 연구용 테스트 차량 ‘롤링랩’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가 적극 반영됐다.
아이오닉 6 N은 84.0kWh 배터리와 전륜·후륜 전기모터 조합으로 최대 478kW(650마력), 770Nm(78.5kgf·m)의 출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 도달까지 3.2초가 걸린다. 일시적으로 최대 성능을 끌어내는 ‘N 그린 부스트’ 기능을 활용할 경우다.
공기저항계수 0.27의 날렵한 실루엣과 낮은 무게중심,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이 결합돼 핸들링 안정성도 대폭 끌어올렸다. 여기에 전용 리어 윙 스포일러, 액티브 에어플랩, 전용 광폭 타이어 등 고성능 주행을 위한 에어로 다이내믹 설계가 더해졌다.
서스펜션 구성도 전동화 고성능차에 맞춰 새롭게 다듬어졌다. 스트로크 감응형 전자제어 댐퍼와 강화된 차체·서브프레임 구조, 전후륜에 각각 적용된 고성능 부싱 설계가 예측 가능한 고속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특히, N 특유의 운전 재미를 살리기 위해 전륜 캐스터 트레일 증대, 롤 센터 하향 등 주행 동역학적 세부 요소까지 치밀하게 조율됐다.

트랙 주행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드리프트 보조 시스템(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모터 출력 극대화 기능(N 그린 부스트), 전후륜 토크 분배 설정(N 토크 디스트리뷰션), 회생제동 기반 하중 이동 제어(N 페달)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N 페달은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와 회생제동 안정화(RSC)를 연동해 선회 시 차량 거동의 예측성을 높인다.
고성능 전기차의 한계에 도전하는 기능도 있다. 주행 조건별 배터리 온도 및 출력을 자동 제어하는 ‘N 배터리’는 ▲드래그 ▲스프린트 ▲인듀어런스 세 가지 모드로 나뉘며, 각각 직선 가속, 단시간 트랙 주행, 지속적 서킷 주행에 맞게 세팅된다.
신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N 트랙 매니저’는 사용자 지정 트랙 맵 생성, 기록 공유, 최고속도 분석, 랩 타임 리포트 등의 기능을 제공해 드라이버의 트랙 주행 경험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한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 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 TPMS 커스텀 모드,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영상에 입히는 ‘N 레이스 캠’도 최초로 탑재됐다.
현대차는 이날 굿우드 메인 이벤트인 힐클라임 주행에도 아이오닉 6 N을 포함한 다양한 파생 모델을 선보이며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 자리에는 드리프트 전용 사양과 N 퍼포먼스 파츠가 적용된 차량도 함께했다.
현대차는 오는 12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의왕시 롯데프리미엄아울렛에서 아이오닉 6 N과 아이오닉 6, 아이오닉 6 N 라인업 전시회를 열고 국내 고객과의 접점도 확대할 계획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현대 N은 아이오닉 6 N을 통해 고성능 주행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일상과 트랙 주행에서 고성능 전동화 파워트레인에 기반한 짜릿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내년 최저임금 1만320원…17년 만에 노사공 전격 합의(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마켓인
마켓인
'성폭행 혐의' 前 NCT 태일, 1심서 실형 선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내년 최저임금 1만320원…17년 만에 노사공 전격 합의(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음·헬리오스…대형 PEF 자리 메꾸는 중소형 PEF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1년 만에 매출 233% 상승한다는데...씨어스테크놀로지, 주목해야 할 까닭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