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공시
'2만7천원→52만원' 3년 새 주가 껑충…정체는

23일 헤럴드경제 보도 등에 따르면 알테오젠은 블록버스터 면역항암제에 한국 바이오텍의 제형 변형 기술이 장착됨에 따라 폭발적 주가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1980년대 바이오의약품을 본격적으로 생산하며 시작된 국내 바이오산업 역사상 전례 없는 성과다.
소식이 전해진 후 알테오젠 주가는 온종일 강세를 보였다. 지난 22일 오후 알테오젠 공식 홈페이지는 접속 폭주로 다운될 정도로 관심이 폭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바이오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은 파트너사인 미국머크(MSD)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큐렉스(키트루다 SC)'의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고 전했다.
키트루다 SC는 지난해 기준 295억달러(약 41조원) 매출로 글로벌 1위 의약품인 '키트루다'를 피하주사(SC) 제형으로 개량한 제품으로, 기존 정맥주사(IV) 제형을 SC 제형으로 변경하는데 알테오젠의 바이오 플랫폼(베라히알루로니다제 알파, ALT-B4)가 적용됐다.
ALT-B4는 알테오젠이 개발하고 제조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제품이다. 피하조직 내 약물 침투를 방해하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재조합 효소 단백질로, 약물이 피하조직을 뚫고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형 변경 기술은 투약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게 장점이다. 키트루다의 경우 IV 제형은 30분의 투약시간이 필요한데, SC 제형은 1~2분이면 투약이 가능하다.
한국 바이오텍의 기술이 글로벌 빅파마의 선택을 받으며 일찌감치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FDA 승인으로 한발 더 나아가 블록버스터 의약품에 적용돼 실제 미국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았다는 한국 바이오산업 역사상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테오젠은 2020년 6월 MSD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알테오젠의 ALT-B4에 대한 사용권을 부여했다. 이후 2024년 2월 MSD사의 펨브롤리주맙의 독점적 라이선스를 위해 원계약의 일부를 변경하면서, 전체 계약 규모는 약 10억달러(1조4000억원)에 이른다. 키트루다 SC에 대한 추가 마일스톤과 로열티를 수령하게 되는데, 업계에서는 1조원대 로열티 수입을 거둘 것으로 전망한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키트루다 SC가 정식 출시되고 시장의 자리를 잡은 내년부터 본격적인 수익 창출이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키트루다 SC는 올 4분기 중 유럽에서도 품목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알테오젠의 플랫폼 기술은 항체의약품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SC제형 항체-약물접합체(ADC) '엔허투 SC'를 개발하고 있어 확장성도 기대되고 있다.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이사는 "알테오젠의 ALT-B4가 활용된 첫 제품인 키트루다 큐렉스가 미국 허가를 받게 돼 기쁘다"며 "엔허투 SC 등 파트너사들의 제품 개발 및 상업화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편리한 투약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임신 중 타이레놀 위험?"…트럼프 발언에 전문가들 "신중해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전지현 측, 中 광고 취소에…"혐중 논란 아냐"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대통령 시계부터 8도 수산물까지’…李대통령, 첫 추석 선물 공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중복상장·복잡한 지배구조…에식스솔루션즈 연내 상장심사 '빨간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화이자, 멧세라 인수에 디앤디파마텍 상한가, 美 타임이 픽한 뉴로핏도 초강세[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